Kobard 추천수와 조회수를 CSS가 아닌 직접 코드 수정으로 삭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Kboard를 정말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Kobard의 추천수와 조회수를 없애고 싶어 커뮤니티에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CSS를 통해서 없애는 답변을 찾아 그 답변대로 CSS를 통해서 추천수와 조회수를 사라지게 만들었습니다.

.

다만 이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CSS가 아니라 직접 코드를 수정하여 추천수와 조회수를 없애는 방법은 어떨까? 좋지 않은 방법인 걸까?"

제가 이 질문을 생각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CSS를 통해 추천수와 조회수를 수정한 건 사실 추천수와 조회수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게'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브라우저로 볼 때는 추천수가 조회수가 '보이지' 않지만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면 여전히 추천수와 조회수를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추천수와 조회수는 코드 상에 여전히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운영자님께서 직접 코드를 수정하는 방법이 아닌 CSS를 통해서 수정하는 방법을 알려주신 것으로 보아 직접 코드를 수정하는 것 보다는 CSS를 통해 수정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접 코드를 수정할 시, 업데이트가 되면 어차피 다시 추천수와 조회수가 있는 파일이 덮어씌어지기 때문에 CSS를 통해서 수정하는 것을 권하는 것인지요?

아니면 혹시 직접 코드를 수정하는 것이 좋지 않은 다른 이유가 있는 걸까요?

감사드립니다.

 

 

 

워드프레스 에러 기술지원 서비스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워드프레스 에러 기술지원 서비스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좋은 정보와 인맥을 동시에, 워드프레스 사용자 단톡방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