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의 OS 선택이 고민, 레드햇 계열과 데비안 계열의 차이점이 큰가요?

안녕하세요 웹개발을 지금 막 배우고있는 초보자입니다

저는 작년부터 웹개발을 공부하고있는데 인터넷으로 이것저것 찾아봐서 수집한다음 시작한게
서버 OS는 레드햇으로 정했었고 웹서버 프로그램은 아파치로 정했었습니다
제가 자세히는 모르지만 몇가지 알아본결과 요즘의 레드햇계열과 데비안계열의 차이점이 yum을 쓰는가 apt를 쓰는가의 차이가 있고
아주 미세하지만 레드햇계열이 서버용으로는 좋다고 본것같습니다

실제업무에서 혹은 개인적으로 어떤것을 사용하고계신지 장단점이 무엇이있는기 궁금합니다

워드프레스 에러 기술지원 서비스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좋은 정보와 인맥을 동시에, 워드프레스 사용자 단톡방 참여하기
  • 저도 대단한 지식이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그저 아는 수준에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OS는 서로 다른 곳에서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차이점이 없지는 않겠지요.

    먼저 레드햇 리눅스는 기업에서 많이 쓰는 듯합니다.

    레드햇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페도라 기반)라는 상용 리눅스를 판매하고 있으며 안정성이 아주 우수하다고 합니다.

    상용인 만큼 기술지원에 많은 신경을 쓰는 것 같은데 그래서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듯합니다.

     

    그리고 기업에서 또 많이 사용하는 게 CentOS(센트OS) 입니다.

    레드햇이 리눅스를 상용으로 내놓자 이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CentOS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술지원 같은 건 없지만 무료이며 안정성이 뛰어나 웹호스팅, 서버호스팅 업체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웹호스팅, 서버호스팅 상품 설명을 보면 거의 CentOS가 설치되어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비안은 잘 모르겠지만 데비안에서 파생된 우분투가 있습니다.

    우분투는 기업에서도 많이 사용하지만 개인도 많이 사용하는 리눅스 같습니다.

    우분투는 GUI에도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은데 그래서 개인 사용자도 많이 보유한 듯합니다.

    우분투는 스마트폰용으로도 나오려다 상황이 좋지 않아 접은 듯합니다.

    VPS(가상서버호스팅), 클라우드호스팅 등 상품을 보면 우분투를 먼저 표시하고 있는 걸로 봐서 CentOS 같은 것보다 우분투가 개인 또는 소규모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걸 조금은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자면 직접 소규모로 운영이 목적이라면 우분투를 접해보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우분투, CentOS 등 구글 검색하면 자료도 많이 나올 테니 자료를 찾아보기도 좋습니다.

     

    두서없이 작성했으며, 정답은 아닙니다.

    맞는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 그저 생각나는 대로 작성해봤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인터넷을 계속 찾아보고 지인들한테도 물어봤는데 역시 정답은 없는것같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은 어떤OS를 선택하던 자신이 사용하기 쉬운 OS를 사용해야된다고 말씀하셨고

    인터넷에서는 오래된 게시물들은 모두 서버용은 CentOS쪽이다 이렇게 결론이 났고 최근 게시물에선

    두개의 계열 모두 차이가 없다고 하더군요 마찬가지로 사용하기 쉬운걸로 사용하라고를 제일 많이 본거같습니다

  • 원래 이런 글 잘 안다는데, 검색하다가 답니다.

    저는 2000년대 초반에 처음으로 리눅스를 접했습니다. 그때 레드햇 7.2로 시작했지요. 명령어 한줄만 잘못쳐도 제대로 설치도 안되고, 좋은 방법도 알수 없었습니다. 그때만 하더라도 레드햇VS데비안 뭐가 좋은지 물어보면 많은 분들이 싸우곤 했었지요. 지금은 그렇지만도 앉지만요.

    리눅스의 배포판이 개발될 때, 그 배포판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레드햇, 우분투, 데비안 다 좋은 운영체제입니다만, 웹서버를 주로 운영하는 저로서는 EasyEngine 같은 툴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데비안이나 우분투가 좋더라구요.

좋은 정보와 인맥을 동시에, 워드프레스 사용자 단톡방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