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 1.4.4.4에서 kboard로 마이그레이션 후기

다른 사람들 중에 도움되시는 분들이 있을까 해서 남깁니다. 

10년전에 만든 XE라는 설치형 서비스를 가지고 시작한 홈페이지는 오랜 세월동안 여러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낡은 기술로 점점 문제가 생기던걸 어떻게 쓰고 있었는데, 2020년에 플래시 사용 종료가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플래시 쓸 필요가 별로 없는 사이트였는데, 파일 업로드 버튼이 플래시로 제작되어 있었네요. 최근에야 알게 되었고, 2021년 부터는 chrome등의 브라우져에서 더 이상 지원을 안 하기 때문에 사진이나 문서 업로드가 안 될 상황이었습니다.

보안 문제등으로 이미 한번 알아 보다가 너무 작업이 엄두가 안 나서 묵혀두고 있다가 최근에는 업체도 알아봤는데, XE로 마이그레이션 하는데 최소 30만원 요구 하더군요. 그걸로 완벽하게 되면 하겠지만 추가 비용이 꽤 나올것 같고, 호스팅 서비스를 바꿔야 하는 등의 문제로 일단 접었습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XE 새 버전으로 알아 봤는데, XE 개발 상태를 보니 그다지 활발한것 같지 않더군요. 그 와중에 알아 본게 워드프레스입니다. 세계 홈페이지의 30퍼센트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 진다니 대단하더군요. 좀 알아 보다가 새로 호스팅 계정을 만들고, 일단 설치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설정을 봤는데, 잘 모르겠더군요. 좀 알아 보다가 "홍마리오의 워드프레스 초급"을 사서 한번 대충 봤습니다. 그냥 전반적인 개념 정도만 캐치 하고, 제대로 건진건 그냥 무료테마는 못쓴다. "Avada같은 유명 테마를 구매해라" 였습니다.

Avada를 일단 구매.  60달러. 생태계라는게 잘 굴러 가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역시나 그걸로 돈을 벌수 있어야 양질의 서비스가 만들어 지는 선순환을 할 수 있는 좋은 예입니다.

kboard인가? 그누보드인가? 일단 시스템상 게시판을 하나 달아야 하니깐 결정해야 하는데, 한참을 알아 보다가 kboard로 결정. 그냥 둘중에 더 많이 쓰이는걸로 결정했습니다. 무료 게시판인줄 알았는데, 기능을 확장해서 쓰려면 추가로 결제를 해야 하더군요. 플러그인중에 XE에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88,000원. 그런데 개인 라이센스로 110,000원에 무제한 사용할 수 있어서 무제한 라이센스로 구매했습니다.

kboard 설치하고 가장 먼저 해본건 일단 마이그레이션. 설명이 그다지 자세하진 않은 가이드를 보면서 일단 진행 했습니다. 기존 서버에 있던 XE DB를 전부 새 서버로 옮긴 다음에 플러그인을 실행하면 되는데, DB툴을 좀 다뤄야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일단 마이그레이션이 어느정도 동작은 하더군요. 그런데 일단 첨부 파일이랑 이미지가 안되고, 다국어 관련 설정은 다 깨져서 나오네요. 그래도 뭐 없는거 보다는 훨씬 작업을 줄여 줬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첨부 파일은 특정 경로에 올리면 된다고 해서 해봤더니 그냥 동작은 안 합니다. 첨부파일 이미지는 열어 보니 경로가 안 맞더군요. prefix만 고치면 되는 상태더군요. 고쳐서 이미지 나오는지 확인후에, HeidiSQL에서 일괄변환으로 대부분의 이미지가 살아났습니다. 마이그레이션 툴에 있는 일괄변경은 왜인지 잘 동작 안 하더군요. 카테고리도 일부는 동작해서 다행입니다. 문제는 다국어 게시물은 마이그레이션이 전혀 안 됩니다. 카테고리도 다국어 부분은 제대로 안 되서 HeidiSQL로 일괄 변경 하거나 나머지는 결국 수작업해야 합니다. 특히 다국어 게시판은 한가지 언어 밖에 마이그레이션이 안 되서 결국 전부 수작업으로 옮겼습니다. 88,000원 단일 기능으로 구매 했으면, 돈 아까울뻔 했지만, 무제한 라이센스로 잘 썼네요.

다국어 지원 부분은 여기저기 읽어봐도 도저히 모르겠더군요. WPML로 하면 된다는데 예제 사이트가 적당한게 안 보여서 고민하다가 일단 구매했습니다. 79달러. 구매후에도 사용법을 잘 모르겠더군요. 가장 오래 고생한 부분인데, 여러가지 테스트 해 보다가 다국어 메뉴 연동과 페이지 연동법을 익혔습니다. XE의 경우는 하나의 게시판에 다국어 저장이 가능한 구조인데, WPML은 각 나라별로 별도의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고, 그 보드들이 메뉴에서 연계되는 방식입니다. XE는 해당 기능 구현하면서 기능상 모호하게 구현 되어 있는데, WPML쪽 개념이 좀더 명확하고 깔끔합니다. 지원하는 기능에 비해서 사실 79달러는 너무 비싼 느낌이긴 합니다.

kboard 다국어 페이지 지원에는 문제가 있더군요. 영어 페이지에서 comment를 클릭하면 사진, 첨부파일이라고 한글로 나옵니다. 글 쓰기 누르면 "파일 선택-선택된 파일 없음" 이라고 한글로 나오고 특정 스킨은 대부분 외국어로 나오는데 목록에서 답글이라고 한글이 적혀 있네요. 스킨은 유료 구매인데도 불구하고 이런 부분들이 제대로 검수가 안 되는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로그인 페이지에는 two 스킨의 경우 일본어에서 글자가 일부 가려집니다. 아쉬운데로 쓰려고 하지만 이런 부분은 좀 수정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정보와 인맥을 동시에, 워드프레스 사용자 단톡방 참여하기
워드프레스 에러 기술지원 서비스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좋은 정보와 인맥을 동시에, 워드프레스 사용자 단톡방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