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보드 - 최근 댓글달린 게시글 순서로 나오게도 가능한가요. (SEO 최적화 문의 포함)

https://kopress.kr/topic/%EC%95%88%EB%85%95%ED%95%98%EC%84%B8%EC%9A%94-%EA%B2%8C%EC%8B%9C%ED%8C%90-%ED%94%8C%EB%9F%AC%EA%B7%B8%EC%9D%B8-%EC%B6%94%EC%B2%9C%ED%95%A9%EB%8B%88%EB%8B%A4/

 

해당 내용에

 

"포럼과 게시판의 가장 큰 차이는 딱 이거 하나 입니다.

한국형 게시판은 댓글의 유무와 상관없이 가장 최근에 작성된 글이 최상위로 표시되고, 포럼 역시 가장 최근에 작성된 글이 최상위로 표시되지만, 댓글이 달리는 경우, 가장 최근에 달린 댓글의 날짜 순서대로 글이 표시됩니다.

포럼형태의 경우, 관심이 없는 글은 (다시말해 댓글이 달리지 않는 글은) 하위로 밀려나는 것 입니다.

그리고 글의 연관성이나 관심도와 상관없이 무조건 작성글 날짜를 고집하는 형태를 이제는 한국형 게시판이라고 말하기도 뭐한게, XE(제로보드) 역시 이제는 댓글작성 날짜 순위로 글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내용과

bbpress 이외에는 검색노출 SEO가 형편없다는 글이있어서

----
" bbPress 를 사용하는 여기 코프레스의 글들이 구글검색에서 어떻게 노출되는지 비교해보시고, 다른 K보드, 그누프레스 등을 사용했을때 컨텐츠가 얼마나 형편없게 노출이 되지 않는지를 보면, 단순히 한국형 게시판이라 사용하겠다는 분들에게 경종을 울리리라 생각합니다. "

---

이런 내용이 있더군요.

 

이런 내용이 정말 사실인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케이보드를 사용하면서 별도의 SEO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적용하는 방법도 가능한가요?

좋은 정보와 인맥을 동시에, 워드프레스 사용자 단톡방 참여하기
좋은 정보와 인맥을 동시에, 워드프레스 사용자 단톡방 참여하기
  • 안녕하세요~^^

    KBoard 플러그인 게시글 목록 페이지에서

    기본적으로 최신순으로 표시하고 있으며 추천순, 조회순, 업데이트순으로도 정렬 가능합니다.

    KBoard 내장 필터인 kboard_list_where 필터를 사용하시면

    게시글 목록을 가져오는 DB쿼리문의 WHERE절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SEO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SEO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게시판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습니다.

    KBoard(케이보드) 자체적으로 SEO 기술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네이버나 구글 검색에 노출됩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혹은 RSS를 등록하시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검색 엔진은 스스로 여러 홈페이지를 돌아다니며 웹문서를 수집하기 때문에 시간이 걸려도 결국 수집은 될 겁니다.

    수집되어도 반드시 노출된다는 것은 아니며

    검색엔진의 정책에 따라서 검색 노출 여부와 순위는 검색엔진에서 자제적으로 판단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시고 여러 곳에 홍보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 KBoard(케이보드)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도 참고해보시겠어요?

    고맙습니다.

  • 안녕하세요~^^

    1. 데모 게시판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최신순, 추천순, 조회순, 업데이트순 이렇게 게시판 리스트의 정렬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순으로 하시면 최근 댓글이 달린 게시글이 위로 오도록 정렬할 수 있습니다.

     

    2. 그리고 KBoard 플러그인과 Yoast SEO 등의 다른 SEO 플러그인을 함께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 SEO 관련해서는 KBoard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링크로 올려주신 글은 개인적인 견해 같아 보입니다.

    모든 상황 맞는 것은 아닌 듯합니다.

    SEO가 잘 안되는 것은 홈페이지 만드신 분의 세팅 실수도 있을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블록시스 라는 가상화폐 커뮤니티를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초기 아바다 테마 사용하다가 현재는 utouch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양이아빠"라는 필명으로 활동하고 계신 회원분이 있는데요.

    블록시스 사이트 말고도 스팀잇 등 다른 사이트에도 글을 게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블록시스쪽 게시글도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굳이 KBoard(케이보드) 게시판을 사용했다고 해서 SEO 불이익이 있다고 보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SEO는 웹사이트 툴(플러그인 등) 종류보다 html구조 혹은 메타태그 정보 등이 더욱 민감하게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KBoard에서 html구조라면 스킨을 말합니다.

    또한 블록시스에는 Yoast SEO 플러그인을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된 이미지 참고해주세요.

    https://imgur.com/jytFqo3

     

    SEO 관련해서 많이 아시겠지만,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것은 백링크나 콘텐츠질 등 다른 중요한 요소도 많습니다.

    다른 플러그인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하지만 KBoard 사용하신다면 SEO 관련해서는 적어도 플러그인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와 인맥을 동시에, 워드프레스 사용자 단톡방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