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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

작성자
test
작성일
2016-06-06 08:08
조회
1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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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경은 그리스어에서 나온 낱말로서‘다섯 권의 책’을 뜻한다. 이 낱말이 성경의 첫 다섯 권의 책, 즉 창세기, 탈출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가리키기위하여 쓰이고 있다. 유다인들은 성경의이 부분은‘율법’을 뜻하는‘토라’라는이름으로 부른다.이 다섯 권의 책 안에서 우리는 여섯세기에 걸쳐 옛 전통을 고쳐 알맞게 응용하고 현실화하고 또 새로운 전통을 만들어 내면서 기록한 역사와 율법을 보게 된다. 그 역사와 율법은 하나의 중심을 둘러싸고 펼쳐진다. 그 중심이란‘이집트탈출’에서 하느님께서 펼쳐 보인 해방 활동, 이스라엘 백성을 세우신 기본 활동이다.오경에 들어 있는 역사는 대부분 백성가운데서 생겨난 것이다. 첫째로, 그 역사는 가문, 씨족, 부족의 역사다. 처음에는 그 역사가 사실과 가르침을 전해 주는구전을 통해 세대를 이어 내려 왔다. 그러나 뒤에 가서 그들은 이 역사 이야기를모아 고치고 거듭 해석하여 이스라엘 백성 전체가 그 역사 이야기 속에서 자기네과거와 본모습을 비추어 보고 자유를 주
시는 주 하느님께 대한 믿음을 표현할 수있게 한다.

율법은 여러 시대에 속하고, 역사상 여러 시대에 살던 백성의 상황에 맞추어 만들어진다. 그렇지만 모든 율법은 여러 상황에서 하느님 계획의 기본 규범이 제시한 이상을 반영하는 실천으로 백성을 이끌려고 애쓴다. 그 하느님의 계획이란 백성을 해방하고 모든 사람과 모든 백성이함께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회와 세계를 만들어 내는 데 있다. 따라서율법은 영원한 것도 아니고 신성불가침한 것도 아니다. 각 율법은 특정한 시기하느님 백성의 생활상과 하느님 백성 안에 있던 갈등을 반영하고 있다. 우리는 더 이상 율법을 우리 현실에 직접 적용하기보다, 우리 상황을 분간해 내고 하느님의 계획에 맞추어 백성의 필요에 맞는 법률을 만들어 내는 방법을 배우기 위한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그렇지만 우리는 법률이 백성을 섬기는 것이라야지 백성을억누르는 도구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잊지 말아야 한다.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다.”(마르 2,27) 온전한자유와 생명을 가져다주러 오는 예수님께서는 율법을 없애지 않고, 그 율법의참 정신을 보여 주셨다(참조. 마태 5,17).예수님께서는 몸소 율법 전체를 요약해주셨다.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너희도 남에게 해 주어라. 이것이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다.”(마태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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