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에서의 노출되는 URL 체계 질문 (3가지 질문)

안녕하세요.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SEO 작업 중 KBoard(케이보드)의 URL 체계에 대한 질문을 드립니다.

 

첫번째 질문은,

같은 게시물을 가리키더라도 URL이 다르게 표현이 되는 경우를 발견했습니다.

?mod=document&uid=78

?kboard_content_redirect=78

?uid=733&mod=document&pageid=1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물 클릭으로 들어갈 경우 uid / mod / pageid라는 매개변수를 포함하고 들어가는데

검색엔진에서 검색결과를 보여줄 때에는 어떤 게시물의 경우는 mod / uid 만 표현되고

어떤 게시물의 경우는 kboard_content_redirect로 표현이 되곤 합니다.

어떠한 규칙에 의하여 URL이 다르게 표현이 되는지요?

특히 redirect는 어떤 경우에 생성이 되는지요?

 

그리고 두번째 질문은,

?kboard_id=3&mod=document&uid=76 와 같이

kboard_id가 매개변수로 잡혀서 노출이 되곤 합니다.

이는 게시판에서 고급 설정에서 고급 사용자용 고유주소를 설정했을 때 나오는 URL 같은데

해당 기능은 분명히 사용중지로 되어 있습니다만

검색엔진에서는 관련 URL이 노출이 되어서 나오고 있고

실제로 게시물로 진입을 하면 페이지에 대한 내용 없이 단순 게시물의 내용만 나타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 질문은,

WPML 플러그인과의 궁합이 어떤지요?

WPML로 다국어 버전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데,

메인 언어인 기존 국문으로 된 게시물을 WPML을 통하여 관리를 하였고

영문으로 전환 후 기존 국문 게시물 삭제 후 새로운 영문 게시물을 등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검색엔진에서 국문의 값을 계속 노출을 시키고 있습니다.

즉, 삭제한 게시물임에도 불구하고 영문 주소를 가지고 검색엔진에서 노출이 되고 있으며

실제로 들어가면 국문의 내용이 보이는데

실제 리스트에서는 존재하지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질문이 좀 두서없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리 찾아봐도 URL 체계에 대한 부분이 없는 듯 하여 질문을 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P.S : 필요하시다면 사이트 주소 / 관리자 정보 / 검색엔진에서의 노출현황 문제점 등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에러 기술지원 서비스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좋은 정보와 인맥을 동시에, 워드프레스 사용자 단톡방 참여하기
  • 안녕하세요~^^

    내용을 보아하니 검색엔진 업체에 물어보셔야 정확히 알 만한 내용 같습니다. ㅎㅎ

     

    KBoard에서는 canonical 주소를 "?kboard_content_redirect=78" 이러한 형식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kboard_content_redirect 주소는 게시판 페이지 주소와 상관없이 해당 게시글의 고유 주소입니다.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주소가 다른 이유는 검색엔진이 접근하고 수집한 페이지의 주소가 달라서 일 듯합니다.

     

    "?kboard_id=3&mod=document&uid=76" 이렇게 주소에 kboard_id가 포함되는 이유는 아이프레임으로 보기 기능을 사용하고 있어서 일 듯합니다.

    고급 사용자용 고유 주소와 아이프레임으로 표시되는 주소 모두 kboard_id가 포함됩니다.

    저흰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다른 기능을 중지하고 한 페이지에 하나의 게시판만 보이게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고급 사용자용 고유 주소와 아이프레임으로 보기 기능 모두 특별한 상황에서 사용하도록 추가된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해보세요.

     

    검색엔진에서 삭제된 내용이 계속 표시되는 것은 검색엔진 로봇이 해당 페이지 정보를 다시 업데이트하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해당 검색엔진의 웹마스터 도구에서 문제 되는 페이지를 바로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시겠어요?

    또한 게시판은 관리자뿐 아니라 일반 유저도 사용하게 되는 커뮤니티 솔루션으로서 페이지처럼 다국어로 내용을 입력하게 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다만 게시판에 한국어/영어 등 내용을 한꺼번에 작성하시면 운영하시는데 도움은 될 듯합니다.

     

    검색 수집과 노출 등은 검색엔진 자체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홈페이지 관리자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지는 않습니다.

    또한 KBoard(케이보드) 자체적으로 SEO가 적용되어 있으니 게시판 쪽에서는 크게 신경 쓰신 건 없기도 합니다. (홈페이지 사정에 따라서는 세세하게 신경 써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엔진에 등록된 웹문서는 업데이트가 실시간으로 되지 않기 때문에 보통 여유롭게 기다리셔야 합니다.

    검색엔진 프로그램도 수시로 업데이트되기도 하고 에러도 있을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해당 건은 제가 타 업체의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하는 중 발견한 현상입니다.

    답변 주신 내용에 대하여 몇가지 더 여쭤 봅니다.

     

    첫번째로, redirect로 표현되는 부분은 canonical과 shortlink로 설정되어서 그런 것은 확인 했습니다.

    그렇다면 canonical과 shortlink 기능을 해제하여서 테스트를 다시 해봐야겠습니다.

    해당 기능은 어느 파일에서 제어를 할 수 있는지요?

    
     

    두번째로, kboard_id가 노출되고 있는 부분은 고급 사용자용 고유 주소와 아이프레임 둘 다 해당된다고 하셨는데,

    모든 게시판에 고급 사용자용 고유 주소와 아이프레임이 사용중지 / 비활성화가 되어 있습니다.

    다른 의심을 해볼만한 곳이 어디가 있을까요?

     

    세번째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게시물에 대하여 웹마스터를 통해 삭제를 진행하였고,

    삭제가 되었다가 결국에는 다시 검색엔진에서 크롤링 후 인덱싱이 된 상태입니다. (다시 검색결과에 노출)

    분명 없는 글인데 삭제하여도 다시 정보를 읽어간다는게 아이러니합니다.

    http://mydomain.com/en/news/?mod=document&uid=83 이 검색엔진 결과에 노출이 되고 있는데 결국 이 글은

    http://mydomain.com/news/?mod=document&uid=83 과 동일한 게시물로서

    힛트 카운터도 동일하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영문은 id=21이고, 국문은 id=5입니다.

    국문 쪽의 게시물임에도 불구하고 영문에서 국문 게시물을 인식하여 영문 검색결과에 포함을 시킨다는 것입니다.

    유추컨데, 워드프레스의 자체(?) 기능인, 어느 정도 URL이 틀리면 자동으로 원래의 URL로 찾아(?) 가는 기능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게시판은 각 언어별로 다 다른 id값을 가진 다수의 게시판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살펴 보아야 할까요?

     

    웹마스터도구는 사용법을 잘 알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하였으나, 위와 같은 희한한 증상 때문에 골머리를 썪고 있네요.

     

    가능한 부분에서만이라도 참고할 만한 부분을 답변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가능하시면 저희 고객지원쪽 이메일로 사이트 정보를 보내주시겠어요?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선에서 간단하게 점검해보고 도움드릴 것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오늘 확인을 해보니

    kboard_content_redirect라는 기능이 

    아마도 해당 게시판이 삽입된 제일 처음 '페이지'를 통해 표시하도록 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글을 표시할 때, 페이지를 수동으로 선택할 수 있으면 참 좋은데 말이죠?

    물로 해당 페이지에서 해당 게시판을 불러오는지 검증한 후 표시가 되어야 겠죠?

     

    kboard_content_redirect 사용시에 페이지가 변경되어 이슈가 발생하네요.

    이런 경우 리다이렉트 처리를 해야할 지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 아래 링크에 답변 남겨드렸습니다.

    https://www.cosmosfarm.com/threads/document/51265

워드프레스 에러 기술지원 서비스 전문가에게 맡기세요